[chkdsk] 파일을 저장해둔 드라이브가 열리지 않을 때 해결하는 방법

오늘 갑자기 아내가 사용하는 노트북의 특정 드라이브에 접근이 되지 않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당황하는 아내를 안심시키고 방법을 찾아서 해결했는데… 해결 과정을 사진과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문제가 된 드라이브는 아내가 오랫동안 상당량의 데이터를 보관해오고 있던 드라이브였습니다.  잘 해결되기는 했지만 백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복구되지 않았을 경우 정말 낭패를 당할 수 있었으니까요… ^^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탐색기에서 해당 드라이브를 열려고 시도하면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메시지가 뜨면서 접근이 되지 않는 문제였습니다.  확인해보니 해당 드라이브만 열리지 않고 다른 드라이브나 파일을 열람하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더군요.  바이러스는 아닌 것으로 판단되었고 해당 파티션의 디렉토리 또는 파일 일부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였습니다.

■ chkdsk명령으로 파일 또는 디렉토리 손상 오류 해결하는 방법

1.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세요
– 실행창 또는 검색창에서 CMD 라고 입력하시면 명령프롬프트 메뉴가 나타나는데..  명령프롬프트는 반드시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2. 파일·디렉토리 오류 수정 프로그램인 chkdsk 명령을 실행합니다.
실행 사례: (g드라이브 오류 수정위해)   chkdsk g: /f 
/f 옵션은 디스크에 있는 오류를 고쳐주는 옵션이 되겠습니다.   
– 볼륨을 분리하시겠냐고 물어보는데 “Y”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디스크 오류복구에 관련된 명령들이 주욱 실행됩니다.
파일시스템의 구조를 검사해서 오류들을 해결하는 과정이 명령창에 나타나게 됩니다.

3. 오류복구가 끝나면 “exit”명령을 입력하고 엔터를 클릭해줍니다.
– 3단계까지 진행이 되면 거의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이 되었을 것입니다.
– 파일시스템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는 메시지도 보이네요..
– 작업이 모두 끝난 후 exit 라고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시면 명령창이 사라지게 됩니다.

4. 탐색기에서 복구한 드라이브를 열어봅니다.
–  해당 드라이브가 잘 열렸고.. 하위 디렉토리 및 파일들도 모두 무사합니다.

 

This entry was posted in IT지식, 문제해결/팁, 업무에 유용한 IT지식 and tagged . Bookmark the permalink.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