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E] MS에서 제공하는 가벼운 무료백신

PC에 어떤 백신을 설치할 것인가는 항상 고민거리입니다.  시중에 배포되는 대부분의 무료백신은 광고창들이 뜨거나 사용기간의 제한이 있어서 여러모로 번거로움을 느끼게 합니다.  일부 백신은 PC의 성능을 많이 잡아먹기도 해서 컴퓨터가 느려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제 경우 오랫동안 다수의 백신을 사용해본 결과 최종적으로 MSE(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 MSE의 장점

1. 가볍다
2. 광고가 없다
3. 무료이다
4. 오류가 적다

※ 윈도우10에서는 기본적으로 MS백신이 탑재되어 있어서 굳이 MSE를 따로 설치하지 않으셔도 무관합니다.  윈도우7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저는 MSE사용을 강추드립니다.

<<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다운로드 페이지>>


※ PC에 백신프로그램을 두종류 이상 사용하시는 것은 PC의 성능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백신이 있으시다면 MSE를 설치하시기전 미리 제거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아래와 같이 트레이에 MSE아이콘이 나타나게 됩니다.  정상상태일때는 아이콘의 색깔이 녹색이지만  패턴이 업데이트되지 않았거나 정기적인 시스템 검사를 하지 않았을 때는 오렌지색 으로 표시됩니다.

 

■ MSE 환경설정하기

1.  MSE의 홈 탭에서는 현재 MSE의 보안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 화면에서는 실시간 보호가 사용되고 있으며 바이러스 정의 파일이 최신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시간 보호는 반드시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실시간 보호는 백신의 핵심 기능이니까요..

2. 업데이트탭에서는 바이러스 정의파일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 수동으로 업데이트하고 싶으시다면 [정의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3. 설정탭에서는 MSE의 주요한 환경설정이 가능합니다.
① 예약검사 메뉴에서 주1회 이상은 예약검사를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
– 예약검사는 PC전원이 켜져 있는 시간으로 설정하셔야 겠죠?  대부분의 경우 점심시간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② 실시간 보호 설정
– 실시간 보호사용이 꺼져 있으면 백신을 사용하지 않는 것과 별반 다를바가 없습니다. 반드시 실시간 보호 사용을 켜두시길 바랍니다.

③ 예외 파일 및 경로에서 백신검사 예외처리가 가능합니다.
– 자주 사용하는 파일, 프로그램이 악성코드가 아닌데.. 악성코드로 진단되는 경우   파일/경로/파일형식/프로세스를 지정하면 예외처리할 수 있습니다.

■ MSE 정의 파일 강제 업데이트

백신을 사용하다보면 백신프로그램의 오류가 발생했을 때나.. 네트워크가 되지 않는 환경에서는 백신의 정의파일이 업데이트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한 폐쇄망에서 MSE를 설치해서 사용하신다면 정의 파일을 강제로 업데이트 해주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에 가시면 MS에서 최신 정의파일을 수동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MSE 최신 정의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다운로드 하는 방법>>

1. 사용하고 계시는 OS종류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해주세요
– 저는 64bit OS를 사용하고 있어서 64비트 버전을 다운로드했습니다.

2.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실행하시면 자동으로 바이러스 정의파일이 업데이트됩니다.  별도의 메시지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This entry was posted in Freeware, 가정용 Freeware. Bookmark the permalink.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