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저를 메모장으로 사용하는 간편한 방법

PC를 사용하다가 메모를 간단하게 하고 싶은데..  마땅한 프로그램이 없을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하나 소개합니다.   인터넷을  할 때 사용하는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즉시 깔끔한 메모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웹브라우저에서 사용가능한 방법은 아닙니다만..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에서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인터넷익스플로어는 지원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웹브라우저를 메모장으로 사용하는 방법

1.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엔터]키를 칩니다. 
– 저는 크롬웹브라우저를 이용하였습니다.

data:text/html, <html contenteditable>

그러면  아무것도 없는 그냥 새하얀 웹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이 페이지는 오류가 발생한 화면이 아닙니다.  아무것도 없는 웹페이지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클릭하시면 페이지내에서 커서가 깜박거리기 시작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즉  깔끔한 메모장(?) 페이지인 것입니다.

2. 빈 웹페이지에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붙여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를 이용한 메모장에는 극히 기본적인 기능만 포함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해보시면 생각보다 편리합니다.   버튼메뉴 같은 것은 없기때문에 단축키를 잘 활용하시면 도움이 됨니다.   아래 이미지는  크롬 기반 웹브라우저인 브레이브에서 실행한 화면입니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기반의 대체 브라우저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방법이라는 이야기입니다.

  • 윗부분은 직접 작성한 것이고..   두번째 부분은 다른 웹페이지 일부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한 것입니다.

 

3. Ctrl+S를 키를이용하여 웹브라우저 메모장에 기록한 내용을 저장합니다. 

이렇게 작성된 메모를 저장하는 방법이 궁금하실텐데..  단축키를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물론 메뉴를 이용해서 저장이 가능하지만 웹브라우저별로 저장메뉴를 찾기가 힘든 경우가 많더군요.  아래 화면은 크롬에서의 저장메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냥 단축키인 Ctrl+S 키를 눌러서 저장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크롬,파이어폭스,오페라 모두 동일한 단축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오페라의 경우엔 메뉴상에서 아예 저장메뉴를 찾아볼수가 없었습니다. )

※ 위와 같이 메모장 내용에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다면 저장하실 때  파일형식을 “웹페이지, 전부”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html문서와 문서명으로 된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명으로된 폴더내에 보시면  본문내 포함된 이미지가 들어 있습니다.

※ 웹브라우저를 이용하기 때문에 어떤 PC에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Visited 498 times, 15 visits today)
This entry was posted in IT지식, 업무에 유용한 IT지식 and tagged , . Bookmark the permalink.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