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ynamic Update에서 record추가/수정하기

.

이글은 Powered by DNS 에 있던 글입니다.

5.2. Dynamic Update 참고: RFC2136

BIND-8 부터 지원되는 Dynamic Update는 해당 도메인의 Authority를 갖는 네임서버를 통해 Zone 파일을 수정치 않고도 레코드를 동적으로 원격 갱신할 수 있도록 한다. 도메인 관리를 자동화 하거나, 사용자별로 접속 도메인을 실시간 변경하여 제공하거나, DHCP에서의 주소-IP 매칭등과 같이 실시간 적으로 레코드가 변경, 갱신 될 필요가 있는 서비스에 특히 유용할 수 있겠다.

[#M_ Dynamic Update사용하기위해 allow-update 옵션사용 more.. |Dynamic Update사용하기위해 allow-update 옵션사용 less.. |

Dynamic Update는 보안을 이유로 기본적으로 기능이 꺼져있기 때문에 허용할 도메인에 대해 allow-update 옵션을 추가해야 한다.

zone “freebsd.org” {
type master;
file “zone-freebsd.org”;
allow-update { 210.124.149.130; };
}_M#]
[#M_Nsupdate도구로 dynamic update 조작하기 more.. | Nsupdate도구로 dynamic update 조작하기 less.. | Dynamic Update는 BIND 배포판에 포함되어 있는 nsupdate 도구를 사용하여 명령행(non-interactive) 혹은 대화형(interactive)으로 조작이 가능하다. 대화형 모드에서 주어진 명령문은 묶음(조건문과 명령문)으로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입력한 명령문(들)은 공백 라인에서 엔터를 한번 더 입력하여야 한다. 명령행 모드는 명령문을 주어진 파일이나 stdin 에서 입력받는다. 다음은 nsupdate에서 사용가능한 명령문이다.

prereq yxdomain DOMAIN-NAME
DOMAIN-NAME이 존재(하나이상의 레코드가 설정되어 있음)함을 연속된 명령의 선행 조건으로 삼는다.

prereq nxdomain DOMAIN-NAME
DOMAIN-NAME에 어떠한 레코드도 설정되어 있지 않음을 연속된 명령의 선행 조건으로 삼는다.

prereq yxrrset DOMAIN-NAME [CLASS] TYPE [DATA]
DOMAIN-NAME에 해당 레코드가 존재함을 연속된 명령의 선행 조건으로 삼는다. DATA가 명시되어 있을 경우에는 정확하게 매칭이 되는 경우에만 조건이 성립된다.

prereq nxrrset DOMAIN-NAME [CLASS] TYPE
DOMAIN-NAME에 해당 레코드가 존재하지 않음을 연속된 명령의 선행 조건으로 삼는다.

update delete DOMAIN-NAME [CLASS] [TYPE [DATA…]]
TYPE이 명시되지 않았을 경우엔 해당 DOMAIN-NAME에 소속된 레코드를 모두 삭제한다. TYPE이 명시될 경우엔 매칭되는 레코드만이 제거된다.

update add DOMAIN-NAME TTL [CLASS] TYPE DATA…
지정된 레코드를 해당 도메인에 추가한다.

$ nsupdate
> update add freefall.freebsd.org. 3600 IN A 210.124.149.150
> [Enter]
…(messages)…
> ^D

$ nsupdate
> prereq nxrrset freebsd.org. IN MX
> update add freebsd.org. 3600 IN MX 10 mail.freebsd.org.
> [Enter]
…(messages)…
> ^D

#nsupate
>prereq yxrrset www.aaa.com. in a
>update delete www.aaa.com. in a
>update add www.aaa.com. 1 in a 2xx.xx.xxx.2

#nsupate
>prereq yxrrset aaa.com. in a
>update delete aaa.com. in a
>update add aaa.com. 1 in a 2xx.xx.xx.2

기존에 A, CNAME 등의 레코드가 설정된 도메인명에 대해서 delete를 수행치 않고 add 명령을 입력했을때 기존 레코드의 데이터가 입력된 레코드의 데이터로 교체될거라는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한다. 중복된 A 레코드의 입력은 도메인에 여러개의 IP를 매핑할 것이고, CNAME이 설정된 도메인명은 다른 레코드가 존재할 수 없음에도 CNAME을 add하는 명령이 해당 도메인의 A, MX와 같은 레코드를 자동으로 제거해주지는 않기 때문이다._M#]
Dynamic Update를 통해 수정된 내역은 즉시 적용되며 named가 종료될 때 해당 Zone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기록되어 다음번 구동시에도 그 내역이 변함없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

Dynamic Update에 대한 요청이 해당 도메인의 Authority를 갖는 Secondary로 보내어 졌다면 Secondary 네임서버는 Primary 네임서버로 요청을 전달하도록 되어있다. 물론 이러할 경우엔 Primary의 allow-update 억세스 리스트에는 Secondary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One thought on “Dynamic Update에서 record추가/수정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