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T54G를 무선리피터로 이용하여 간편한 IPT구축하기

.

WRT54G 라는 인터넷공유기를 이용하여 사무실에 IPT 시스템을 구축하여 보았습니다.
전화기는 070 삼성네트웍제품으로 구성하였구요..
VDSL 1회선으로 50명이 IP전화기를 사용하되  무선을 이용하여 복잡한 라인을 제거하고자 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구성하였구요..  책상마다 한개의 무선브릿지와 허브, 다수의 IP전화기가  위치합니다.
전화기가 무선이라면 좋을텐데 유선이라서… ㅠㅠ   책상에는 유선이 필요하답니다.
아래도면은 powerpoint2007로 작성한후 jpg포맷으로 저장한 것이랍니다..  ^^  그림은 인터넷에서 구하고

1단계. VDSL라인 확보 (한개전화가 상향,하향으로 모두 100k정도의 트래픽을 필요로합니다.)
  ADSL로는 많은 전화기를 사용하기는 힘들다고 볼수있습니다.

2단계. 공유기,AP,무선리피터 구성하기
원래 유무선공유기로 판매되고있는 linksys의 WRT54G를 이용하여 공유기,AP,무선리피터를 만들었습니다.
DD-WRT v23 mini버전의 펌웨어를 이용하면  용도에 따라 다양한 Role의 장비를 구성할수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공유기 role을 준 장비에 직접 다른 무선리피터들을 연결하지말라는 것입니다.
공유기는 공유기대로 AP는 AP대로 따로 역할을 수행할수있게 구성해야합니다.
무선리피터는 wireless 설정에서 Client bridge를 선택하시고 root AP의 ssid를 입력해주시면됩니다.

3단계. 허브와 ip전화기를 연결한다.

참고자료: http://jaewook.net/search/dd-wrt
여기서 DD-WRT v23다운받으세요…  (주의할 점은 mini를 설치하세요..)
그냥 공유기로만 쓸땐 상관없지만  다소 부하를 받을수있는 환경이기때매..
조금이나마 공유기를 가볍게 만들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

3 thoughts on “WRT54G를 무선리피터로 이용하여 간편한 IPT구축하기

  1. 넵.. 근데 퍼포먼스가 많이 떨어집니다. 음이 좀 끊겨서 결국은 유선으로.. 돌아왔습니다. ㅠㅠ
    대신에 모뎀부분은 vdsl 2회선을 로드밸런싱해서 사용중입니다. (100대정도 전화사용하는데.. 실제로 1회선만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문제생길경우를 대비하여 2회선으로 구축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