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록.큰 쓰레기통을 사라

      독서록.큰 쓰레기통을 사라에 댓글 1개

image책명: 큰 쓰레기통을 사라
저자: 우스이 유키
출판사: 산수야, 2010

  [큰 쓰레기통을 사라’] 라는 책 제목이 눈에 팍 박혀서 저도 모르게 책에 손이 갔습니다.  이 책에서는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손에 넣고 싶다면 먼저 내 주변의 불필요한 것들을 버리는 일부터 시작하라’라고 말해줍니다.  불필요한 것들을 버려야 새로운 것에 집중할 수 있게 되고 새로운 운명을 개척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환경정리에 대해서 쓴 책은 아닙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이 책은 내 주변의 ‘물리적 환경과’  내 주변의 (인간) ‘관계의 환경’, 그리고 나의 사고방식이라는 ‘내면적 환경’에 있는 불 필요한 것들을 모두 버리라고 말해줍니다.  그리고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의 80%는 불 필요한 것이라고 말해줍니다. 버려야 채울 수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이 책을 통해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Chapter 1. 버리면 기회가 찾아온다
  실패와 좌절이 끊이지 않는 것은 내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불필요한 것들에 지배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1. 내 몸과 내 주변의 기회를 부르는 공간으로 만들어라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손에 넣고 싶다면 먼저 내 주변의 불필요한 것들을 버리는 일부터 시작하라. 책상을 보면 그 사람의 업무능력이 어떤지,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필요 없는 것들을 골라서 버리는 일부터 시작하라.  몸에 맞지 않는 옷, 지나치게 낡은 구두, 거의 안 쓰는 카드, 모서리가 다 닳은 지갑, 이런 것들은 모두 성공을 몰아내는 것들이다. 지금 당장 버리자.    버리고 나면 소중한 것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버려야 할 영역   1) 물건   2)관계  3)사고방식

2. 가능성의 뚜껑을 열어 놓아라
  버리면 버릴수록 그것을 메울 새로운 기회가 생긴다. 버리지 못하는 사람은 지금 가지고 있는 물건,관계,사고방식에 지배당하는 사람이다.

3. 다 잘될 거라는 막연하고 모호한 믿음을 버리자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좋은 평가를 받으면 마음이 들뜬 나머지 냉정을 잃고 마음의 눈이 흐려지는 경우가 있다. 모든 것을 좋은 쪽으로 해석하고 나쁜 정보를 한쪽 귀로 흘려버린다. 모두가 잘 될 거야 라고 해도 경계의 끈을 늦추어서는 안 된다. 과신인지 긍정적 사고인지 구분해야 한다. 때로는 타인의 의견도 듣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대상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4. 내 삶의 원동력이 되는 추억만 남기고 모두 버리자
  기회를 잡는 사람은 과거에 얽매이지 않는 열린 마음의 소유자이다. 과거에 연연하는 사람은 눈앞에 기회가 찾아와도 그 기회를 알아차리지 못한다.  미래지향적이고 내 삶의 원동력이 되는 추억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버리자. ‘가지고 있어서 행복한가?’에 어긋나는 것은 모두 버리자.
  행복한 사람은 절대 삶에 대해 비관적이거나 부정적으로 말하지 않는다. 무거운 것, 어두운 것,복잡한 것들을 멀리하는 것만으로도 인생은 빛나기 시작한다. 이것이 기적의 첫걸음이다.

5. 버려야 할 목록을 작성하라
버려야 할 리스트: 1) 신용카드  2) 예금통장(분산>집중)  3)책과 잡지  4)편지와 엽서  

6. 버리기를 돕는 8대 2 법칙
  남녀를 불문하고 가지고 있는 옷 중에서 실제로 입는 옷은 20%밖에 되지 않는다. 지금 가지고 있는 옷/장신구의 80%를 버리겠다고 각오하자.  그리고 중요한 것은 버릴 것이  정해졌으면 그것들의 구매가격을 계산해보라. 그 정도 돈을 벌려면 얼마나 수고를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내 인생에서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을 귀중한 시간과 노력이 그 만큼 낭비된 것이다.

Chapter 2. 성공을 부르는 ‘버리기’ 노하우
성공하고 싶다면 과거의 성공 기억은 버려라. 버리는 용기와 새로운 세계에 대한 기대가 당신을 성장시킨다.

1. 성공하고 싶다면 이런 의식은 하루빨리 버려라
"어떤 일이든 목표와 기한을 정해 행동하고 목표는 반드시 종이에 적어 눈에 보이는 곳에 붙여두고 늘 의식하며 산다"  목표를 의식하면 지치고 의욕이 떨어져도 다시금 분발할 수 있다. 어려운 일이 닥쳐도 포기 않겠다는 의욕이 샘솟는다. 눈앞의 일에만 전전긍긍하지 말고 ‘나의 미래’를 보자. 목표를 세우고 늘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타인을 대할 때는 자신부터 먼저 마음의 문을 열고 열 번이고 스무 번이고 인사를 하며 다가가야 한다. 그러다가 업무와 연관해 도움을 청하거나 의논을 하다 보면 상대방에 대한 쓸데없는 오해도 풀리게 될 것이다. 결국 ‘버리는 용기’와 ‘새로운 세계로 발을 내 디딜 수 있는 용기’가 나를 성장시킨다.

2. 성공한 사람은 ‘버리는 기술’을 안다
  타성에 젖어 미래를 위해 ‘지금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어서는 안 된다. 성공체험이라 하더라도 그 기억에만 매달려 있으면 실패가 두려워 새로운 행동을 하지 못한다.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하는 것보다 더 나쁜 일이다.

3. 버리면 위기가 기회로 바뀐다
  불평불만을 토로하면서 도망만 치다가는 생동감 있는 아이디어와 지혜를 얻을 수 없다. 일을 즐기는 것은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건이다. 불평불만을 버리고 시기와 질투심을 버리자. 그러면 내 주위에 사람들이 몰리고 훨씬 좋은 인간관계가 만들어지고 그런 과정에서 기회가 찾아온다.  기회는 항상 풍부한 인간관계 가운데 존재한다.

4. 과거의 성공 경험을 버려라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성공했던 과거를 금방 잊어버리는 것이다. 아무리 뛰어난 업적도 영광도 과거의 산물에 지나지 않는다. 과거의 영광은 빨리 잊고 늘 새로운 마음으로 도전해야 한다. 그것이야 말로 인생을 찬란히 빛나게 하는 비결이다.

5. 자존심을 버린 인생이 성공한다
  먼저 자존심을 버리고 솔직하게 마음을 열지 않는 한 좋은 사람을 만나기 어렵다. 상대방에게 요구할 것이 아니라 ‘내가 상대방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상대방의 행복을 나의 행복으로 받아들이는 자세를 가져야 행복이 나의 것이 된다.  일이든 사랑이든 실패는 나쁜 것이 아니다. 실패에서 배우지 않는 것이 나쁜 것이다.

6. 꿈을 실현하기 위한 합당한 노력을 하라
  구체적인 노력 없이 세미나와 책에 매달려서는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동기만 부여하고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합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합당한 노력이란 자신의 꿈을 이루겠다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그 꿈이 실현되도록 구체적으로 준비하는 것을 말한다.

7. ‘무턱대고 노력하는’ 자세를 버려라
노력한 만큼 성과를 거두고 싶다면  1) 포인트를 잡아 집중한다. (노력에도 균형이 필요하다) 2) 즐거운 일에 집중한다.(가슴 뛰는 일에 힘을 쏟는다)

8. 성공하는 사람은 의무감으로 일하지 않는다
  일정이 꽉 찬 다이어리에 묶여 몸과 마음이 꼼짝 못하는 상황에 있지 않는가? 자칫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시간에 쫓기게 된다. 꼭 필요한 일만 적을 수 있는 수첩으로 바꿔보라. 일을 잘하는 사람은 일의 완급 조절에 능숙하다. 때로는 이 일은 정말 내가 아니면 안 되는가? 꼭 지금 당장 해야 하는가? 질문해보자. 의무감으로 일하는 시간을 버리고 그 시간을 나를 위해 써보라.

9. 불필요한 명함은 버려라
  ‘명함 수 = 인맥’은 아니다.
1) 명함을 받으면 하루가 지나기 전에 명함 뒤에 그 사람의 인상착의, 대화포인트를 메모
2) 일주일단위로 정리해 작은 상자에 보관
3) 정리할 때 다시 만나고 싶은 사람이나 연락을 주고 받은 사람은 별도 보관
4) 3번의 사람은 PC에 데이타로 관리한다.
5) 4번까지의 작업을 1개월 단위로 반복하면서 금 파일(인맥)과 흑 파일(비인맥)으로 나눈다
6) 3개월마다 재정리한다.  (기존 금 파일도 재평가하여 정리)

10. 정보는 버리기를 전제로 수집한다
성공하는 사람의 책상은 예외 없이 깨끗하게 정리되어 있다. 책상 위를 정리하는 것은 고작 몇 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언젠가 필요할 지 모를 자료’나 ‘있으면 편리할 것 같은 서류’를 버려라.  그 ‘언젠가’는 절대 오지 않는다. 주저한다면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진짜로 보아야 할 것들을 놓치고 만다.

11. 일의 80퍼센트는 버리자
  내가 하는 일의 80%는 반드시 내가 해야 할 일이 아니다. 80%를 버릴 때 업무의 질은 극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타인에게 넘긴 80%만큼 나에게 새로운 기회가 찾아 올 것이다.

12. 성공하는 사람은 다섯 가지 C를 이해한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은 ‘같은 실패를 자꾸 반복하면 성공에 이른다’는 말이 아니다. 실패를 성공으로 역전시키기 위해서는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반성하고 스스로를 통제하며 다음단계를 위한 에너지를 축적해야 한다.
   ▶ 성공 위한 Five C
1) Chance 를 알아보는 눈을 기른다.
2) Control 하는 힘의 의미를 안다.
3) Charge 하는 시간을 가진다.
4) Change 를 두려워하지 말고 즐기는 용기를 가진다.
5) Challenge 정신을 잃지 않는다.

Chapter 3. 버릴수록 풍요로워진다
무엇이든 집착을 버리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인생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이 돈과 사람을 얻을 수 있다.

1. 돈에 휘둘리지 말라
   잘못된 금전감각이 돈에 대한 집착을 낳는다.  돈에 속박당하지 말라.   조건 없이 능력껏 사람에게 베풀 줄 알 때 돈이 모인다.  돈은 인생을 제대로 즐길 줄 아는 사람을 사랑한다.

2. 연봉 1억 원 이상의 시간 관념
  시간을 엄수하지 않는 것은 다른 사람의 소중한 시간을 빼앗는 행위이다. 이는 상대방의 ‘인생의 일부’를 빼앗는 것과 다름없다.  연봉 1억 원 이상을 받는 사람들의 공통된 습관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간은 회복이 불가능하다. 인생은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우리는 시간을 목숨처럼 여겨야 한다. 약속시간 전에 미리 도착하여 기다리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어라. 일을 시작하기로 된 시간에는 즉시 일이 시작될 수 있도록 준비 또한 철저히 하라. 성공하고 싶다면 ‘질질 끄는 시간’을 당장 내다 버려라.

Chapter 4. 호감을 주는 ‘외모’ 만들기
아름다운 외모는 마음자세와 무관하지 않다. 긍정적인 에너지가  곧 아름다운 외모를 만든다.

1. 나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패션’ 을 버리자
  옷은 우리의 기분과 표정,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열쇠다. 얼굴을 환하게 만들어주고 입고 있으면 절로 미소가 번지는 옷, 절로 어깨가 펴지면서 자신감이 생기는 옷, 밝고 경쾌한 인상을 주는 옷이 나에게 잘 어울리는 옷이다. 그런 옷이 나의 가치를 높여준다. 우울한 마음에 쇼핑하다가 덥석 충동 구매해 버린 옷, 피곤할 때 아무 생각 없이 사버린 옷은 나의 가치만 떨어뜨린다.

2. 옷을 얇게 입는 사람이 스트레스에 강하다
  옷을 얇게 입는 습관은 고민이나 걱정을 날리는 훌륭한 정신강화 훈련이다. 한 장을 벗어버리는 습관이 스트레스에 지지 않는 나를 만든다.

Chapter 5. 성공을 부르는 ‘인간관계’ 만들기
무의미한 인간관계는 미련 없이 정리하자. 다만 사람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배려는 잃지 말아야 한다.

1. 내게 유익한 악마
  지치고 힘든 때 일수록 나보다 수준 높은 사람과 어울려야 한다. 의식적으로 나보다 수준 높은 사람을 찾아 다니며 그들의 말을 경청하라. 나로 하여금 있는 자리에서 편안하게 있을 수 있도록 해주는 ‘천사’보다 나를 긴장감 속으로 밀어 넣는 ‘악마’가 나의 인생에 필요한 ‘진정한 천사’임을 기억하자.

2.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일 필요는 없다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고 싶다는 욕심을 버리고 거절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 머뭇거려서는 안 된다. 당당하게 선언하라.

3. 인간관계에도 ‘첫물’ 과 ‘제철’ 이 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처음 대면하여 서로를 알아가는 ‘첫물’시기이다.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그를 기쁘게 하는 일에 온 힘을 쏟아야 하는데  문제는 내가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렸다. 항상 상대방을 위하는 일이 곧 나를 위하는 일이라는 마음자세를 가져야 한다.

4. 하루 한 번 마법의 질문으로 부정적인 관계를 버리자
하루에 한번 잠자리에 들기 전에 그 날 만난 사람의 얼굴을 떠올리며 스스로에게 아래의 질문을 던져보자
1) 나는 **씨에게 무엇을 해주었는가?
2)**씨는 나에게 무엇을 해주었는가?
3) 그때 나는 어떤 느낌이 들었는가?
위 질문은 상대방과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해 주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한다.
어둠과 부정적인 생각은 한시라도 빨리 벗어버리고 잠자리에 들 때는 항상 미소를 머금은 얼굴로 돌아가자.

One thought on “독서록.큰 쓰레기통을 사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