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정책] 폴더리다이렉션 정책으로 사용자 문서와 바탕화면 보호하기

.

모든 것이 디지탈화되어가는 현 시점에서 기업에서 정말 중요한 정보의 70%이상이 개인용 PC에 보관되고있다. 갑작스런 하드디스크의 고장으로 정말 중요한 정보가 순간 소실될수있음에 아찔함이 앞선다. 백업소프트웨어를 쓰는것도 user당 지불해야하는 비용이 장난이 아니다. 10만원이상의 비용이 들어간다.ㅠㅠ

AD의 폴더리다이렉션 정책을 사용하면 사용자들의 내문서와 바탕화면에 있는 중요한 문서들을 거의 공짜로 지켜낼수있다. (물론 완전 공짜는 아니다. 그래도 저장매체에 들어가는 비용은 가치에 비해 거의 공짜다) 다음과 같이해보자..

1. 시작/실행창에서 dsa.msc 실행
-먼저 관리도구가 설치되어있어야한다. (윈2000/2003서버cd에서 설치)
2. 도메인의 모든 유저에게 걸수도 있지만 첨부터 부담되기때매..
OU를 하나 만든다.. (여기선 redirect_test란 OU를 만들었다)
3. 그룹정책탭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이름을 “redirect_doc”이라 주었다

4. 정책에서 사용자구성/windows설정/내 문서로 이동, 등록정보클릭

5. 내문서의 등록정보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해준다
( 미리 만들어둔 파일서버의 공유폴더입력)
바탕화면의 등록정보에서도 마찬가지로 설정한다
사용자들이 로그온하면 이공유폴더밑으로 id가생기고 그아래 내문서와 바탕화면 폴더가 생긴다

6. 자 이제 로그온해보자. (물론 해당 OU밑으로 자신의 id를 이동시켜두어야한다)
처음 로그온할때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린다. 잠시후에 보면
바탕화면과 내 문서아이콘에 화살표모양의 작은 표식이 보인다.
자 이제 파일 서버와 내 컴퓨터 모두에 파일이 존재하게 되었다.
갑작스런 컴터 고장으로 파일을 날릴 염려는 날려버려라…;.

이 방법은 사용자가 문서를 바탕화면과 내문서안에만 저장해야한다는 단서가 있다.
기타의 공간에 보관해둔 파일은 보장해주지않으니 사용자 교육이 선결되어야겠다..

어쨋든 좋지않은가? 폴더리다이렉션… 내 문서와 바탕화면도 간단히 보호했다.
컴터가 고장났을때 다른 사람 컴에 가서 로그인하면 그곳에서도 내 파일을 고스란히 볼수있다는…
이제 내 문서가 나를 따라 다닌다.

One thought on “[AD정책] 폴더리다이렉션 정책으로 사용자 문서와 바탕화면 보호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