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에선 고스트가 필요없다?

      윈도우7에선 고스트가 필요없다?에 댓글 6개
   아래 글을 올렸었는데요.. 같은 기종에선 잘 실행이 되었으나  다른 기종의 PC 에 복원해본 결과  문제가 있더군요..   sysprep을 마친 디스크를  백업해야만 가능할 것 같습니다. Ntbackup이  그 기능을 충분히 해주었는데  윈7에선 찾을수가 없더군요.. 이런… 방법을 찾는중이예요..  Ntbackup을 돌려주세요.. ㅠ ㅠ
————————————————

   고스트가 편리하고 성능도 좋지만 유료이기때문에 회사에서 사용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다가  윈도우7 자체에서 제공하는  백업및 복원기능을 사용했으면 어떻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윈도우7은 하드웨어에 대한 의존성이 낮아진 데다  시스템 이미지만들기및  복원기능을 제공하기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고스트를 대체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예전엔  다른 하드웨어엔 복원하면  부팅자체가 되지않았지만  지금은 하드웨어가 달라도 잘 복원이 된다는 점이  윈도우7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까요 ?

 

 
   그래서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고스트에 비해서는 부족했지만 그래도 쓸만하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특히 아쉬운 점은  특정 파티션에만 복원할 수가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기존 HDD 전체를 초기화하고 복원이 되더군요.. 정말 아쉬웠습니다.  
  ▶ 윈도우 7 백업 및 복원을 위한 준비물
1. 외장하드 디스크 (여유 공간이 대략 20~40G 정도는 필요합니다.)
2. 필요한 모든 프로그램이 미리 설치된  완벽한 (?) 윈도우7 PC  
    – 필수프로그램 설치: 오피스,포토샵등… 사용할 프로그램을 미리 다 설치해둡니다.
    – 윈도우 보안패치 완료:
    – 보안프로그램은 절대로 설치하지 마세요 (PC보안,백신등은 고유값을 별도 생성하는 경우가 대부분)
  ▶ 윈도우 7 시스템 이미지 백업하기

1. 외장하드디스크를  완성된 원본PC에  장착합니다.
2. 제어판의 백업 및 복원 메뉴를 실행하세요
3.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메뉴를 클릭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백업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주세요 (외장 하드를 선택하시면 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백업할 드라이브를 선택해줍니다. 여기선 C 드라이브만 선택하였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백업에 필요한 공간을 알려줍니다.  공간이 부족할 시 외장 하드내의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공간이 확보되었으면 백업시작 버튼을 눌러주시면  시스템이 백업되기 시작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윈도우 7 시스템 이미지 복원하기

1. 윈도우7 CD를 이용하여   복원시키고자 하는 Target PC를 부팅시킵니다.
   이때  백업이미지가 들어있는 외장하드디스크를  미리 장착해두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2. 설치메뉴 왼쪽 하단의 [컴퓨터 복구] 메뉴를 클릭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3. 시스템 복구 옵션에서  [이전에 만든 시스템 이미지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복구합니다] 를 선택해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외장 디스크에 있는 이미지 중  복원하고자하는  이미지를 선택한후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디스크 제외 옵션을 꼭 확인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연결된 모든 디스크를 포맷해버립니다.
    윈도우의 복원 메뉴는 디스크 단위로 복원이 된다는 사실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파티션 제외 옵션이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선택을 마쳤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마침을 누르시면  비로소 복원이 시작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Sysprep 메뉴를 통해  새로운 윈도우 시스템으로 초기화 시키기
  지금 우리는 단순히 백업/복원을 하려고 한것이 아니고  고스트처럼  완성된 윈도우7 PC를 쉽게 복제하여 재생산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Sysprep작업을 통해  새로운 고유아이디 (SID)를 생성해주어야합니다.
1. c:windowssystem32sysprep 폴더내의 sysprep.exe를 실행하세요..
2. 옵션을 아래와 같이 지정하세요..  일반화 체크,  종료옵션은 다시 부팅으로 해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3. 이제 리부팅을 해주세요…
4. 그러면 윈도우7을 처음 설치한 시스템처럼  하드웨어 환경을 다시 재설정하게 됩니다.
다소 아쉬움은 있지만  이것만으로도 훌륭한  고스트(?) 툴이 된다고 생각되니다. 많이들 써보세요

6 thoughts on “윈도우7에선 고스트가 필요없다?

  1. TK

    글 잘 읽었습니다~!
    도움을 좀 청할까 싶어서요 ㅠㅜ
    윈도우7 프로k 64bit 쓰고있습니다.
    C드라이브 복원 이미지를 D드라이브에 만들고 그 백업 폴더를 외장하드에 옮긴 다음
    같은 사양 다른 컴퓨터에서 복원을 시도하였으나 이미지를 찾지 못하더라구요..
    복원 이미지 만들 때 외장하드에 바로 해야하나요?
    또 윈도우7 CD는 32bit로 부팅해도 될까요?
    컴퓨터실 관리하는데 쉽지 않네요.. 도와주세요~~!

    Reply
    1. wookielee Post author

      저런…. sysprep이후에 부팅이 안되면 다시 설치해야해요. 본래 sysprep은 시스템을 초기화시키는 것인데 초기화가 제대로 되었다면 부팅이 안될이유가 없지요.. 아마도 sysprep중에 오류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오류를 방지하려면… sysperp중에는 어떤 작업도 하지않아야합니다.

      Reply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