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한글 보고서 작성 시 문단을 빠르고 깔금하게 정렬하는 단축키 소개

오늘은 아래한글(HWP) 보고서 작성 시 문단을 빠르고 깔금하게 정렬하는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공공기관 및 단체에 소속되어 있거나  이들 기관과  업무협조가 필요한 경우 아래한글로 문서를 작성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문단 정렬이 매우 중요한데요.. HWP문서를 편집하다보면 문단을 보기좋게 정렬하는데 시간이 꽤 걸리는 겨우가 많이 발생하더라구요.  이럴 때 사용가능한 매우 유용한 팁을 지금부터 소개해보겠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은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이라서 매우 간편하고 빠르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보고서 문단편집 시 중요한 두가지 포인트

1. 문단내에서 줄을 넘길 때 단어가  잘리지 않게 해야 함
특히 공공기관이나 단체에서 사용되는 보고서를 작성하신다면 주의하실것이 줄이 넘어갈 때 단어가 애매하게 잘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단어가 잘리면 가독성이 좋지 않기도 하고 대부분의 담당자들이 이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2. 문단내의 들여쓰기 위치를 정확하게 해야 함
문단내의 첫 줄이 시작하는 위치에 맞추어  나머지 줄들도 같은 위치에 가지런하게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실제로 아래한글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이게 잘 맞지 않고 들쑥날쑥하게 보이는 경우가 생깁니다.  앞뒤로  위치를 조정하려고 해도 미세하게 위치가 맞지 않고  정렬이 안되는 현상을 더러 보게 되는데.. 이러면 문서가 깔끔해보이지 않습니다.

■ 단축키를 이용한 아래한글 문단편집 방법 2가지

1. 문단에서 단어가  잘리지 않도록 빠르게 정렬하는 단축키 (Shift+Alt+N)
아래 이미지에 보시면 위쪽이  단어잘림 현상이 일어난 모습이고 아래 쪽이 단어잘림 현상을 단축키를 이용하게 빠르게 해결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윗줄부터 시작하여 잘린 단어의 나머지 부분(개최하여)까지 마우스로 선택합니다.
② Shift+Alt+N 키를 반복해서 누르면 자간이 줄어듭니다.
③ 자간이 미세하게 줄어들면서 잘렸던 단어가 위쪽으로 올라와 보기좋게 되었습니다.

※ 줄어든 자간을 다시 늘리는 단축키는 Shift+Alt+W 입니다.

2. 문단에서 윗줄 단어와 똑 같은 위치로 정렬하는 단축키(Shift+Tab)
아래 이미지에 보시면 위쪽이  문단의 앞쪽 위치가 맞지 않는 모습이고 아래 쪽이 단축키를 이용하여 두번째 줄 단어를  첫줄과 동일한 위치로 정확하게 정렬한 모습이 되겠습니다.

① 먼저 윗줄 첫번째 단어 앞에 커서를 위치시켜 기준선으로 잡아줍니다.
② Shift+Tab 키를 누르면 아래 줄 첫번째 단어의 위치가 기준선으로 딱 와서 붙습니다.

(Visited 301 times, 2 visits today)
This entry was posted in IT지식, 업무에 유용한 IT지식. Bookmark the permalink.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