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eech] 스마트폰의 SD카드에도 파일업로드가 가능한 Wifi 파일전송 앱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종종 스마트폰 내의 파일을 PC로 복사하거나 반대로 PC의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복사할 일이 생깁니다.  며칠전 스마트폰으로  사진파일을 복사할 일이 생겼는데.. 마침 USB케이블은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Wifi망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복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던 스마트폰이 삼성폰이다 보니 sidesync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까도 했지만 sidesyc의 경우 PC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고  불필요한 기능도 많고 스마트폰 앱 자체도 무거운 편이어서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wifi망을 이용한 파일 전송앱을 찾으면서 저는 가능한 아래와 같은 조건을 만족시켜주는 프로그램을 찾게 되었습니다.

동일 Wifi망에 접속만 하면 전송 가능하고 인터넷 접속 불필요할 것
② PC에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을 것
③ 스마트폰의 외장SD카드에 접근가능하고 업로드 가능할 것
④ 가능한 프로그램이 가볍고 사용법이 간단할 것
⑤ 상시 실행되는 형태가 아닌 필요할때만 실행하는 형태일 것
무료일 것

구글플레이에서 wifi transfer 라는 키워드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앱들을 찾아보게 되었고…  그중 다수의 앱을 설치해보았습니다.   ftp서버 기능을 구현하는 앱들도 사용하기에 편리하긴 했는데..  외장SD카드에 파일업로드가 되지 않더군요.  여러가지 앱을 설치했다 지웠다하면서 테스트한 끝에 제가 찾던 기능을 대부분 지원하는 앱을 찾을 수 있었는데 바로 Sweech라는 앱이었습니다.

■ Sweech 앱 다운로드

image_thumb  < 안드로이드 앱 >

■ Sweech 앱의 특징

1. 스마트폰을 Web기반  NAS로 작동하게 함 → ①②④항목 충족 
– 스마트폰을 웹서버로 만들어 프로그램 설치 불필요,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OK
– 동일한 Wifi 망을 사용하는 모든 기기에서 쉽게 접속 가능

2. 외장 SD카드 쓰기 권한 지원 → ③항목 충족 
– wifi  파일전송앱중에 SD카드 쓰기 기능을 지원하는 앱이 많지 않음

3. 무료 → ⑥ 항목 충족
– 무료버전만으로 충분한 기능을 제공
– 유료버전은 https기능, 패스워드 설정 기능 등을 추가로 제공

4. 사용할 때만 앱을 실행하여 파일전송 → ⑤항목 충족
–  서비스 형태로 상시 실행하지않고 필요할때만 실행해서 웹 NAS처럼 동작

■ Sweech 앱의 시작과 설정

1. 스마트폰을 Wifi에 먼저 연결

2. Sweech 앱 시작 후 중앙의 ▶ 버튼 클릭
 – 앱 상단에 접속주소가 나타납니다.
※  이 주소를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 붙여넣고 엔터를 치면 웹브라우저에 스마트폰의 폴더 및 파일들이 나타나지요.

3. Sweech 설정메뉴 들어가기
 – 왼쪽 하단의 설정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설정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기능은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기본설정 상태에서는 외장 SD 카드 기능에 쓰기가 되지 않으니 먼저 설정을 해주세요

4.  외장  SD카드에 대한 쓰기 권한을 부여해주세요
 – 중간에 보이는   Enable external SD card write access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 새로운 파란 파일관리자가 뜨는데…  화면 왼쪽 상단의 메뉴바를 선택해줍니다.
–  SD카드가 나타나도록 조작하고 나서 화면 오른쪽 하단의 [선택]버튼을 클릭

※ 가능하면 http 포트도 필요에 따라 변경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Sweech 사용법

1. PC의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Sweech앱 화면에 나타난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사용 예시) http://192.168.168.198:8080  

2. 웹브라우저에 스마트폰의 파일구조가 나타납니다.
 – 기본적으로  File Browser 창이 화면에 보입니다.
※ internal storage는 스마트폰의 내장메모리,  SD카드는 외장SD카드입니다.
– 왼쪽 메뉴중 images를 선택하면 웹 창에 스마트폰의 사진/이미지들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3. 웹브라우저의 파일브라우저 창에서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삭제할 수 있습니다.
 – PC 파일탐색기에서 파일을 선택해서 웹창으로 드래그앤 드롭만 해도 파일이 업로드됩니다.
※ 크롬웹브라우저에는 드래그앤드롭만으로 파일업로드가 간편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웹 창에서 원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 오른쪽 상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압축파일형태로 다운로드됩니다.
※ 크롬웹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하는 동작은 드래그앤드롭으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4. 공유버튼을 통해 특정 파일의 주소만 전송하여 다운로드하게 할 수 있습니다.
 – 화면 오른쪽 하단의 [공유]버튼을 클릭하시면 파일선택창이 나나탑니다.
– 화면 오른쪽 상단의 [전송]버튼을 크릭하시면 URL/  QR코드/ NFC 전송메뉴가 나타납니다.

– URL 을 선택하면 카카오톡 등의 앱을 통해 특정 파일의 웹주소 전송이 가능합니다.

※ 공유버튼으로 파일주소를 전송할 때는 반드시 동일 Wifi 망에 연결된 사람에게만 보내야 합니다. Wifi망을 이용해서 접속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망에서는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사전에 공유기를 통해 외부에서 스마트폰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지만 보안상 위험하니.. 그런 방법은 쓰지마시길 바랍니다.

5.  Sweech 화면 정중앙의  정지버튼(■)을 클릭하시면 전송모드가 종료됩니다.
 – Sweech는 웹으로 스마트폰의 모든 스토리지공간에 접속하여 파일 업로드/다운로드/삭제까지 가능하기때문에 꼭 필요할 때만 잠시 켜서 사용하시고 사용목적이 달성이 되었다면 바로 종료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물론 유료버전을 구입하셨다면 패스워드를 설정하여 아무나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실 수도 있습니다.

 

 

 

(Visited 364 times, 4 visits today)
This entry was posted in Freeware, IT지식, 문제해결/팁, 업무에 유용한 IT지식 and tagged , . Bookmark the permalink.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