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과 SMS 이용] 내위치 정보 전송하는 방법

위기순간에 구조요청을 하거나 약속장소 안내를 할 때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내 위치정보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은 꽤  유용한 기능입니다. 얼마전 낚시배 전복사고에서 에어포켓의 생존자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정보 전송하여 구조요청을 했고 이를 통한 인명구조활동이 벌어진 것을 보더라도 그런 것 같습니다.

내 위치정보를 전송해준다는 프로그램들이 제공되기도 하는데요. 위치정보전송 앱을 별도로 설치해본적도 있었는데 광고가 많이 보이고 사용하기도 불편해서 그렇게 유용하지 않더군요.  낚시배 전복사고 이후에 다시 확인해보니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내위치정보를  간편하고 신속하게 전송할 수가 있더군요. 제가 사용하는 안드로이드폰과 아들이 사용하는 아이폰에서 카카오톡과 문자(SMS)전송을 하며 확인을 해본 결과를 정리해봅니다.

■ 카카오톡 이용  (안드로이드폰/아이폰 모두 )

개인적으로는 카카오톡이 문자전송방식에 비해서 사용이 더 간편한 것 같습니다.  사실 문자보다 카카오톡을 더 많이 이용하기도 하구요..   카카오톡을 이용할 경우 스마트폰에 카카오맵이나 카카오 네비가 설치되어있을 경우 바로 길안내나 네이게이션 기능을 연계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① 카카오톡 대화창 하단의  [+]버튼을 선택하면 나오는 지도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 물론 대화상대방을 먼저 선택하여야 겠죠?
– 카카오톡으로 위치정보전송을 최초 시도할 때 우측하단 화면처럼 위치정보 이용에 동의하겠냐는 대화창이 나타나는데..  [동의합니다]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서울시 119의 경우엔 카카오톡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서울시119 (종합방재센터)를 카카오톡 친구도 등록하는 방법은 이 글의 최 하단에 기록하였습니다. 참고하세요 

② 지도에 내 위치가 표시되는데  [위치정보 보내기]를 선택하면 내위치 정보가 전송됩니다.
– gps가 부정확하거나 내 위치외의 다른 장소의 위치정보를 보내시려면 상단의 검색창에 주소/지명/상호등을 입력하여 검색하시면 되겠습니다.
– 하단의 우측화면은 내 위치정보가 전송된 화면이 되겠습니다.

③ 위치정보를 받은 상대방이 카카오맵 버튼을 선택했을 때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 우하단의 길안내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용하는 교통수단별로 길안내방법이 리스트됩니다.   (자동차/대중교통/도보/자전거)

■ 문자(SMS) 이용  (only 안드로이드폰)

상대방이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되어 있지 않을 때 문자를 이용하여 위치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문자(SMS)를 이용할 경우에는  구글맵을 이용한 길안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① 문자(SMS) 작성 시 하단의  첨부파일 버튼을 선택하면 나오는 [위치]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 카카오톡과 마찬가지로 위치정보전송을 최초 시도하는 경우라면  위치정보 이용에 동의하겠냐는 대화창이 나타나는데..  [동의합니다]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② 지도에 내 위치가 표시되는데  상단의 [완료]메뉴를 선택하세요…

③ 첨부된 위치정보가 화면 아래쪽에 표시되면 [보내기]버튼을 클릭하면 내위치 정보가 전송됩니다. 
– 첨부된 위치정보에는 구글맵 링크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④ 위치정보를 받은 상대방이 구글맵의 링크를 선택했을 때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 우하단의 [길찾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길안내방법이 리스트됩니다.  (자동차/대중교통/도보)

■ 서울시 119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하는 방법

서울시의 경우에는 119를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유사시 카카오톡으로 구조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119 (방재센터)를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대화상대 추가 메뉴에서  [카카오톡 ID로 추가]를 선택해줍니다. 
② 친구 카카오톡 ID란에 seoul119를 입력해줍니다.
③ 검색결과로 나타난 서울종합방재센터 아래의 [친구추가]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