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제공되는 “카카오맵 자전거길 안내 기능” 사용법

카카오맵에 자전거길 안내 기능이 생겼는데 아주 칭찬해주고 싶네요. 그동안 자전거길 안내 기능은 네이버맵에서만 제공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카카오맵에서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네이버맵의 자전거길 안내 기능보다 사용하기에 더 편리하였습니다.

네이버맵은 지도검색/길안내 등의 각기 기능이 따로 놀아서 실제 사용하기에 불편하였다면 카카오맵은 잘 통합되어 있는 느낌이었고 실제 자전거 타는 사람을 좀더 고려해서 만들어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자전거도로를 우선적으로 선택해준다거나.. 경로뿐 아니라 선택한 경로의 경사도까지 고려했다거나 하는 면이 그렇습니다.

지난 주말에 파주라이딩을 다녀오면서 카카오맵의 자전거길 안내 기능을 사용해서 다녀왔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을 이용한 자전거길안내 기능을 여러가지로 테스트하기 위해 트랭글,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등을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gpx파일이 있다면 트랭글이 사용하기 편리하구요 gpx파일이 없는 경우라면 카카오맵이 편리한 것 같습니다.

○ [170916 파주 라이딩] 행주대교-일산호수공원-파주시청 경유
http://5happy.net/archives/2070

■ 카카오맵  다운로드

image_thumb  < 안드로이드 앱 >   image_thumb1 < 아이폰 앱 >

■ 카카오맵에서 자전거 길 안내 받는 방법

1. 카카오맵의 초기화면에서 목적지를 검색하고 화면 하단의 길안내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2. 입력한 목적지까지 가는 길이 안내됩니다.
– 기본 교통수단이 자전거로 되어있는지 바로 목적지로 가는 자전거길이 안내됩니다. 교통수단을
자가용/대중교통/도보로 바꾸어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 자전거 길안내는 세가지 경로를 함께 나타내보여주는데 기본적으로 “자전거도로 우선”옵션을 표시해줍니다. 경유지 추가가 가능하여 코스를 좀더 유연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경유지를 여러곳 추가할 수 있는데 반해서 카카오맵에서는 한 곳만 추가가 가능한 부분은 아쉽습니다)

※ 카카오맵 자전거 길안내에서 제공하는 세가지 코스 옵션입니다.
① 자전거 도로 우선: 자전거 도로를 가능한 많이 주행하도록 코스 제시
② 최단 거리: 주행거리가 가장 짧은 코스 제시
③ 편안한 길: 경사도가 낮아서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는 코스 제시

3. “경로상세”선택하여 선택한 경로로 주행하기
목적지/경유지/코스옵션 선택이 완료되었으면 “경로 상세”버튼을 클릭하시면 선택한 코스의 상세 내역을 보여주며 경로를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포인트별 로드뷰까지도 확인 가능)
아래의 오른쪽 화면이 실제로 자전거를 타는 동안 화면에 표시가 되는 내용입니다. 오른쪽 아래쪽의 화살표모양 버튼을 클릭하시면 주행하는 동안 내가 가고 있는 실시간 위치를 빨간점으로 표시를 해주어서 경로대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카카오맵은 네비게이션이 아니기 때문에 나를 중심으로 화면이 알아서 전환되거나 하지 않습니다. 화면터치를 통해 지도를 움직여야한다는 불편사항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이번참에 그냥 자전거 네이비게이션 기능까지 지원해준다면 참 좋을텐데 말입니다.

4. 카카오맵 화면이 꺼지지 않도록 설정하기
주행하는 동안에는 화면이 꺼지면 안되겠죠? 그래서 카카오맵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경로 안내 화면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설정에서 “화면자동꺼짐 방지”를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 화면자동꺼짐 방지기능을 선택했을 때에라도 스마트폰의 배터리 잔량이 20%이하일 때는 작동하지 않는다고 하니 미리 충천은 충분히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5. 생성한 경로는 즐겨찾기에 저장하거나 공유가 가능합니다.
경로 오른쪽의 버튼을 선택하면 나오는 팝업메뉴에서 즐겨찾기 저장을 클릭하시면 나중에 다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즐겨찾기는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다시 확인이 가능하죠

※ 카카오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이 되어있어야 즐겨찾기 저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