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서 링크공유된 섬네일 이미지 수정하는 법

.

오늘은 페이스북에서 웹 링크를 공유할 때 생성되는 섬네일 이미지를 수정하는 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섬네일 이미지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없고 수정할 수도 없는 점은 페이스북을 사용하면서 항상 불편하다고 느껴온 부분이기도 한데요.. 그래도 약간의 해결방법을 알게되어서 이렇게 공유를 하게 되었습니다.

구글플러스의 경우 웹 링크를 공유할 때 섬네일의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웹 링크를 공유할 때 섬네일 이미지를 선택할 수도 없고 일단 섬네일 이미지가 생성되면 원문의 이미지를 변경을 해도 최초 등록한 섬네일 이미지가 변경이 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 페이스북에서는 공유시 섬네일 이미지가 생성되면 변경되지 않음

아래 이미지는 제 블로그의 포스팅 하나를 페이스북에 공유한 화면입니다.  포스팅한 글 중에 포함된 이미지 하나를 무작위(?)로 페이스북이 선택해서 섬네일을 생성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필이면 무슨 내용인지 확인이 어려운 이미지가 선택이 되어 난감해졌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원문 글의 이미지를 삭제해서 저장을 한 후,   페이스북에서 변경된 URL을 새로 공유했습니다. 그런데도.. 여전히 예전 섬네일 이미지가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런….

 

■ 페이스북 공유 섬네일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는 방법

이 방법은 공유한 웹 링크의 페이지에 포함된 이미지를 수정한 후에 실행해야 합니다.
디버그페이지에서 섬네일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면 참 좋을텐데.. 선택은 불가합니다.

① 페이스북 개발자용 디버깅 페이지에 들어가야 합니다.  

– 일반적인 페이스북 웹페이지에서는 변경할 방법이 없습니다. 

https://developers.facebook.com/tools/debug/sharing/

② Sharing Debugger 페이지에서  섬네일 이미지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1) 일단 Sharing Debugger 페이지 상단의 주소창에 웹 링크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2) 화면 오른쪽 상단의 Debug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러면 공유 URL의 내용을 분석해서 아래에 보여줍니다
3) [Scrape Again] 버튼을 누르면 URL의 내용을 다시 읽어옵니다
– 이미지를 추가로 변경했다면  [Scrape Again]버튼을 다시 클릭하셔야 겠죠?
– 이 페이지에서 보이는 섬네일 이미지가  페이스북 공유시에 생성되는 섬네일 이미지입니다.
올바른 이미지가 이 Debug페이지에서 보이도록 했다면 이 페이지에서 할 일을 마치신 것입니다.

③  기존에 작성된 공유 링크에 들어가서 [Refresh share attachment]메뉴를 선택해줍니다.

④ 공유된 첨부파일(섬네일)을 변경하겠냐고 물어보는데..[save]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⑤ 이제 원하는 섬네일 이미지로 변경된  페이스북 글로 변경되었습니다.
– 페이스북에 첨부된 링크를 읽는데 섬네일이 영향을 지대하게 미친다는 것은 모든 분들이 아실 것입니다.  때문에 적절한 섬네일 이미지가 생성될 수 있도록 신경을 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