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부팅 가능한 외장HDD만들기

      윈도우7 부팅 가능한 외장HDD만들기에 댓글 없음

  오늘은 부팅 가능한 외장 HDD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인 윈도우7은 아니고 윈도우7 PE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PC에 문제가 생겼을 때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존 OS를 백업하거나 복원할 수 있으며 다양한 PC유지보수 작업에 매우 유용하답니다.

1. 맨 먼저 외장 HDD를 준비하세요.
 
부트이미지를 넣는 과정에서 포맷이 될 것이므로 미리 필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백업을 받아두시기 바랍니다.

2. 두번째로 부팅에 사용할 OS이미지를 준비해야 합니다. 
    인터넷에 올려져 있는 Windows7 PE 부트이미지가 사용하기에 편리한 편입니다.
    << 토렌트알지에서 윈도우7 PE 부트이미지 다운로드하기 >>
    7zip으로 압축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하면 두개의  이미지가 들어있을 것입니다.
   용량이 큰 쪽이 드라이버 지원이 많은 편이니 큰 쪽이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LAN, WLAN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어서  PE만으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3. UltraISO를 이용하여  준비된 OS부트이미지를 외장HDD의 C드라이브에 복사해줍니다.
① UltraISO의 파일/열기 메뉴에서  부트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여기선 2번의 PE이미지 사용)
    -그럼 아래처럼 부트이미지 내의 디렉토리들이 보입니다.
image
image

② 부팅 /  디스크이미지 기록 메뉴를 선택합니다.
image

③ 외장HDD가 제대로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쓰기]메뉴를 클릭합니다. 
     경고창이 나오는데  [예]버튼을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image

④ 프로그램을 닫고 나오면  아래처럼 외장HDD에 이미지가 복사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FAT로 포맷되며 단일 파티션으로 잡히게 됩니다.  
image

새로 생성한 HDD의 파티션크기를 resize합니다. (신규 외장HDD 파티션 조정)
    Win7 PE 이미지에 포함되어 있는 파티션유틸리티를 사용하시면 될듯합니다.
  -  FAT로 생성된 부트드라이브의 크기를 줄입니다. (저는 8기가정도로 resize했습니다.)
  – 남는 공간에 NTFS파티션을 만들면 좀더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공간에 백업OS 이미지등을 넣어두면 손쉽게 OS의 이미지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외장HDD는 다음과 같은 모습을 띄게 되었습니다.
imag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