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륨 섀도 복사본 서비스 사용하기

      볼륨 섀도 복사본 서비스 사용하기에 댓글 없음

파일 서버에서 누군가의 실수로 파일이 하나 지워졌거나 변경되었다면, 거의 대책없는 일입니다. “앗 누군가 내 파일을 지웠어요”, 라든가.. “어… 다른사람이 파일을 수정했네”. …… 음.. 거의 포기죠..

Windows Server 2003에 추가된 볼륨 섀도 서비스(VSS: Volume Shadow Service)가 그 대안이 될수있습니다.

주요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잘못 삭제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
– 잘못 덮어쓴 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
– 작업 중에 파일 버전을 비교할 수 있다

사용방법
1. 디스크 등록 정보에서 섀도 복사본-사용 클릭

이 서비스는 기본 값으로 공간이 허용하는 한 계속 디스크를 채우며, 매일 아침 7시와 저녁 12시에 각각 한번씩 복사본 만들기를 한다. 이런 부분은 설정 버튼을 통해 변경 가능하며, 추가로 점심 시간에 한번 더 스케줄 잡는 것을 권한다.

위 세팅이 끝나면 서버의 모든 설정은 끝났으며 이제는 클라이언트를 설정해야 한다. 클라이언트는 %systemroot%system32clientstwclient에서 자신의 CPU에 맞는 것을 설치해야 한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네트워크로 해당 드라이브나 문서의 등록정보를 보면 다음과 같이 “이전버전”이라는 탭이 생성되어 있으며, 여기에서 이전 상태로 되돌리기를 할 수 있다. (서버에서 로컬 드라이브를 보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 상으로 본다는 것에 주의!)


주의 할 사항은 매번 사용자가 저장을 하거나 변경을 한다고 해서 문서의 모든 것이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볼륨 섀도 서비스의 일정에 따라 복사본이 생성된다는 것이다. (위 그림들은 그림 1에서 보이는 “지금 만들기(C)” 버튼을 이용하여 생성한 것이다. 실제 사용에 착오 없도록) 또한 디스크의 공간 활용 부분에 있어서 백업보다 심한 낭비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실제적으로는 백업과 겸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