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록] 춤추는 고래의 실천

      [독서록] 춤추는 고래의 실천에 댓글 2개

책명:  춤추는 고래의 실천
저자: 켄 블랜차드 외
출판사: 청림출판, 2010

「춤추는 고래의 실천」은 248페이지분량의  작은 책자입니다.  켄 블렌차드가 폴마이어와 함께 쓴 이 책은  부담없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작은 책이었지만  읽고 난후에 주는 여운은 결코 가볍지 않았습니다. 학습하기를 좋아하지만 학습후에 남는 왠지모를 아쉬움의 원인을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

이 책은  자기개발프로그램의 강사인 헨리의 고민에서 시작합니다.  자기개발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전달하는 당시에는 사람들이 공감하고 실천하겠다고 결심하지만 삶의 현장으로 돌아간 사람들은 이내 헨리가 제안했던 내용들을 잊어버리고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들을 발견합니다.  헨리는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는데 이과정에서 필립 머레이라는 사업가를 만나게 됩니다.  필립은 지식과 실천간의  ‘잃어버린 고리’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찾도록 도와주죠;..

이 책은 아는 것과 실천 사이의 틈 (knowing doing gap)을 없애기 위한 실제적인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럼   ‘아는 것’과 ‘실천’사이에 있는 도무지 좁혀지지 않는 ‘잃어버린 고리’를 찾기 위해  책속으로 떠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참, 이렇게 책 내용을 정리하게 된 것도  책에서 가르쳐준 교훈을 실천하기위한 것이라는 것을 밝힙니다.  ㅋㅋ

※ 제가  읽었던 책중에 함께 공유하고 싶은 50여권의 책을 소개합니다
■ [우키의 책 이야기] 페이지 방문하기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존재한다”

■ 새로운 지식을 활용하는 세가지 방법

1.노트에 필기를 하라
2.필기한 것을 다시 읽어보고 주요 내용을 요약하라. 반드시 단정한 글씨로 메모하라.
3.배운 것을 전수하라.

배운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알면서도 왜 자꾸만 실패할까요?   그럼  지금부터 사람들이 자신의 지식(노하우)를 실행에 옮기지 않는 세가지 요소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람들이 실천하지 못하는 세가지 이유

1. 정보의 과부하 ( Information Overload )
– 지식을 너무 많이 흡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식을 쉽게 얻기 때문에 행동의 변화가 잘 일어나지 않는 것이지요
2. 부정적 필터링 ( Negative Filtering )
– 부정적인 잣대로 걸러내는 마인드를 말합니다.  부정적 태도는 행동을 가로막습니다.
3. 계속 추구하려는 의지의 부족
– 설천하고자 하는 것을 이루어내는 의지가 약하기 때문입니다.

 

1. 정보의 과부하 (Information Overload )
1) 한번 읽거나 들은 내용은 단지 일부만 기억에 남는다.
2) 따라서 우리는 많은 정보를 얻는데  치중할 것이 아니라 적은 정보라도 더 자주 반복하면서 읽고 배워야 한다.
3) 무언가 마스터하기 위해선 소수의 중요 개념에만 초점을 맞추어 여러번 반복함으로써 그 생각이나 기술을 깊이 파고 들어야 한다. 일정한 간격을 둔 주기적인 반복이 바로 열쇠이다.
4) 사람들은 일단 자신의 업무에 숙달되면 훨씬 더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의 틈을 메우는 것은 반복이다”

 

◎ 반복의 힘

정보를 얻기 위해 책을 읽고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은 좋은 학습방법이고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새롭게 얻는 지식을 통합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여유를 갖지 않고 계속해서 새롭게 얻는 지식을 접하게 되면 머릿속이 뒤죽박죽 엉켜버리게 되며 결과적으로는 정보의 바다에서 익사(?)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바다에 사는 물고기가 익사하지 않고 물에서 생존할 수 있는 것은 물에서 사는데 필요한 것만 취할 수있는 필터링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일을 더 잘 수행하고 열정적으로 몰두할 수 있기 위해서는 무엇을 배울지, 무엇을 실행할지 결정하고 집중해야 합니다.

2. 부정적 필터링 ( Negative Filtering )
1) 부정적인 사고는 우리가 보고 듣는 것중에서 극히 일부분만 배우고 활용하게 한다.
– 자신감의 상실은 우리로 하여금 책,CD,비디오,세미나,대화 등의 모든 정보를 우유부단하고 폐쇄적이며 두려워하고 비판하는 마음자세로 걸러내게 만든다.  이는 곧 부정적인 사고로 이어진다.
2)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을때 가장 훌륭하게 성장할수 있으며 창의력,독창성,기지에 불을 붙여서 우리의 기대를 뛰어넘는 더 큰 가능성을 열어준다.
3) 틀린 부분을 찾기보다 적극적으로 파란 신호등 사고를 해야 한다.
– “이것에는 분명 뭔가 가치있는 것이 들어있다. 그것이 무엇일까?”라고 질문해보라
4) 긍정적인 마인드로 바꾸는 것은 운에 맡겨둘것이 아니다.  지속가능한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하라.

“긍정적인 마음자세는 우리를 성장하게 만드는 거름과 같다.  비옥한 땅에 심은 씨앗은 알찬 열매를 맺게 된다.”

3. 사후관리의 부족
1)  배움을 열망하고 계획을 갖고 있는 사람만이 성공한다.
2)  올바른 의도를 실천에 옮길수 있도록 하기위해서는 체계와 지원, 책임감을제공하는 사후관리계힉 이 세워져야 한다.
3) 알려주고, 보여주고,시켜주고,관찰하고, 나아진 점을칭찬하거나 잘못된점을 바로잡아주는 과정을 반복하는 일은 잠재적인 승자를 진정한 승자로 만들어내는 강력한 힘을 가진 사후관리계힉이다.

“습관을 바꾸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위해서는 요행을 바라지말고 확실한 사후관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

사후관리 계획을 세운 다는 것은 체계적인 시스템과 지원, 책임감을 갖는 것입니다.  이 세가지가 제대로 갖춰져야만 제대로 사후관리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연습이 완벽을 낳는 것이 아니라 완벽한 연습만이 완벽을 낳는다”

2 thoughts on “[독서록] 춤추는 고래의 실천

  1. Pingback: Know Can Do « #eWord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