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고래의 실천을 읽고….

      춤추는 고래의 실천을 읽고….에 댓글 2개

image

「춤추는 고래의 실천」은 248페이지분량의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작은 책자였습니다.  켄 블렌차드가 폴마이어와 함께 쓴 이 책은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작은 책이었지만  읽고 난후에 주는 여운은 결코 가볍지 않았습니다. 학습하기를 좋아하지만 학습후에 남는 왠지모를 아쉬움의 원인을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

  아는 것과 실천 사이의 틈 (knowing doing gap)이 그것이라고 생각이 되더군요.  이 책은 그 간극을 없애기 위한 실제적인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럼   ‘아는 것’과 ‘실천’사이에 있는 도무지 좁혀지지 않는 ‘잃어버린 고리’를 찾기 위해  책속으로 떠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참, 이렇게 책 내용을 정리하게 된 것도  책에서 가르쳐준 교훈을 실천하기위한 것이라는 것을 밝힙니다.  ㅋㅋ

▶ 먼저 워밍업으로 새로운 지식을 활용하는 세가지 방법을 정리합니다.
1.노트에 필기를 하라
2.필기한 것을 다시 읽어보고 주요 내용을 요약하라. 반드시 단정한 글씨로 메모하라.
3.배운 것을 전수하라.

  배운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알면서도 왜 자꾸만 실패할까요?

▶ 사람들이 실천하지 못하는 세가지 이유
1. 정보의 과부하 ( Information Overload )
2. 부정적 필터링 ( Negative Filtering )
3. 계속 추구하려는 의지의 부족

하나씩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보의 과부하
1. 한번 읽거나 들은 내용은 단지 일부만 기억에 남는다.
2. 따라서 우리는 많은 정보를 얻는데  치중할 것이 아니라 적은 정보라도 더 자주 반복하면서 읽고 배워야 한다.
3. 무언가 마스터하기 위해선 소수의 중요 개념에만 초점을 맞추어 여러번 반복함으로써 그 생각이나 기술을 깊이 파고 들어야 한다. 일정한 간격을 둔 주기적인 반복이 바로 열쇠이다.
4. 사람들은 일단 자신의 업무에 숙달되면 훨씬 더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

▶ 부정적 필터링
1.부정적인 사고는 우리가 보고 듣는 것중에서 극히 일부분만 배우고 활용하게 한다.
2.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을때 가장 훌륭하게 성장할수 있으며 창의력,독창성,기지에 불을 붙여서 우리의 기대를 뛰어넘는 더 큰 가능성을 열어준다.
3. 틀린 부분을 찾기보다 적극적으로 파란 신호등 사고를 하라.  “이것에는 분명 뭔가 가치있는 것이 들어있다. 그것이 무엇일까?”
4. 긍정적인 마인드로 바꾸는 것은 운에 맡겨둘것이 아니다.  지속가능한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하라.

▶ 사후관리의 부족
1. 배움을 열망하고 계힉을 갖고 있는 사람만이 성공한다.
2. 올바른 의도를 실천에 옮길수 있도록 하기위해서는 체계와 지원, 책임감을제공하는 사후관리계힉이 세워져야 한다.
3. 알려주고, 보여주고,시켜주고,관찰하고, 나아진 점을칭찬하거나 잘못된점을 바로잡아주는 과정을 반복하는 일은 잠재적인 승자를 진정한 승자로 만들어내는 강력한 힘을 가진 사후관리계힉이다.

2 thoughts on “춤추는 고래의 실천을 읽고….

  1. Pingback: Know Can Do « #eWord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