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미디어 없이 윈도우10PC를 초기화시키는 방법

윈도10PC는 사용하면서 이런저런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불필요한 데이터가 쌓이면서 점점 느려지는 현상을 경험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프로그램도 삭제해보고 파일을 최대한 지워도 빨라지지 않더군요. 그럴 때 윈도우10 설치CD 또는 설치USB를 이용해서 윈도우10을 재설치하면 다시 PC가 빠른 속도로 가동되더군요.   저 말고도 이렇게 정기적으로 PC를 재설치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그런데 이방식은 윈도우10 설치 미디어가 없으면 재설치가 어렵고 드라이버도 새로 설치해야해서 여간 번거로운게 아닙니다.  오늘은 설치미디어 없이도 윈도우10PC를 깨끗한 상태로 초기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 설치CD없이 윈도우10PC를 초기화시키는 방법

1. 윈도우 화면하단의 검색창에 “초기화”라고 입력을 하시면 “이 PC초기화”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 “이 PC 초기화”메뉴를 실행시켜주세요

2. 복구메뉴 상단의 [시작]버튼을 눌러주세요 
– 여러가지 옵션이 보이는데.. 그냥 [시작]을 선택해주세요

3. 옵션선택창에서 원하는 초기화 옵션을 선택해주세요
– 내 파일 유지를 선택하시면  내 문서 등의 개인파일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하시면 내 문서를 포함한 모든 파일이 초기화됩니다.
※ 윈도우10 버전의 공장초기화라고 보시면 됩니다.

4. 윈도우재설치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 로컬 다시 설치를 추천드립니다.   이 방법은 설치미디어 없이도 즉시 진행이 가능합니다. 
– 클라우드 다운로드는 시간이 많이 걸릴 것이므로 하지 않습니다.

5. 추가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 저는 윈도우10이 설치된 드라이브에서만 파일이 모두 삭제되도록 설정했습니다.

6. 초기화 옵션을 마지막으로 확인하고 [다시 설정]메뉴를 선택해주세요
– 그러면 설치용USB를 사용할 때와 거의 유사하게 윈도우10이 재설치됩니다.   물론 설치미디어 없이 진행됩니다.

초기화 이후 제 윈도우10 PC의 C드라이브를 캡쳐한 것입니다.   윈도우 기본 디렉터리외의 모든 파일들이 제거되었습니다. intel 이라는 드라이브가 남은 것으로 봐서 드라이버 정보는 남는 것 같네요.   windows.old라는 드라이버가 보이는데.. 이전 윈도우10이 백업되었나 들어가 봤더니 빈 디렉터리더군요.  이제 윈도우10PC가 빠른 속도로 잘 돌아갑니다.   ^^  여러분들도 느려진 윈도우10PC  재설치할 때 이제 “이 PC 초기화”메뉴를 활용해보세요

(Visited 379 times, 3 visits today)
This entry was posted in IT지식, 업무에 유용한 IT지식 and tagged , . Bookmark the permalink.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